달력

42024  이전 다음

  • 1
  • 2
  • 3
  • 4
  • 5
  • 6
  • 7
  • 8
  • 9
  • 10
  • 11
  • 12
  • 13
  • 14
  • 15
  • 16
  • 17
  • 18
  • 19
  • 20
  • 21
  • 22
  • 23
  • 24
  • 25
  • 26
  • 27
  • 28
  • 29
  • 30



음악이나, 책이나 한번에 많은걸 듣고 읽을 수가 없는 탓에, 지난 한 주간 세 번이나 공연을 다녀온 나로서는 그의 신보를 들을 마음의 여유가 없었다. 이미 머릿속이 다른 음악들로 가득 차 있어서.

주말 저녁, 차분히 그의 음악을 듣기 시작했을 때, 난 진심으로 아차, 싶어 입술을 깨물고 그의 음악을 끝까지 들었다.
아. 이 앨범은 진정 명반이 아닌가. 이런 완성도 높은 음반이라니. 이 사람 공연을 갔었어야 했구나. 다른걸 나중에 가더라도, 이걸 갔었어야 했던거구나. 중요한걸 놓쳐버린 마음에 그리고 한동안은 그의 공연을 진짜 볼 수가 없다는 허전함에 밤새도록 그의 음반을 듣고 또 들었다.

지난 2008년, 뜻밖에 그가 정규 새 앨범이 아닌 Remake 앨범을 내었을 때, '정말 의외네' 하고 쉽게 듣기 시작했는데, 그가 하는 'remake'라는 것은 내가 아는 그 숱한 리메이크 앨범들과 개념이 다르다는걸 깨달았었다.
모든 음을 해체시켰다가 조규찬의 방식으로 다시 조합해서 쌓았던- 이 리메이크 앨범을 만드는데도 참 어려웠겠구나. 싶었더랬다.

이 9집을 들으며 내가 느낀건, 참 완성도 있게 '잘 쌓았다'는 것이었다.
좋은 노래들은 참 많지만, 이런 꽉 채워진 완성도와 잘 쌓았다는 느낌은 받기 어렵다. 역시. 20년이나 음악을 해왔고, 지난 앨범들을 통해 해왔던 '음악적 실험'들은, 지금의 이런 결과물을 내어놓기에 이르렀을 것이다. 그의 목소리와, 악기들의 구성과 사운드가 이번 앨범에서 함께 한 여러 게스트들과 너무나도 잘 어우러져 쌓아있었다. 그 모든게 다 '조규찬'이라는 뮤지션의 색을 띄고.

문득, 지난 뷰민라에서 그의 무대가 생각난다.
잘 웃지도 않고, 말수도 적었지만 그의 목소리만으로도 눈물이 흐를만큼,
그의 목소리엔 특별함이 있다.
수 많은 사람들의 노래들의 코러스에서 그가 그래왔듯. 그는 노래 속에서 그의 존재감과, 위치를 자유자재로 바꿀 줄 아는 능력이 있다. 그 어떤 기계적인 테크닉을 이용해서가 아니라, 온전히 그의 가.창.력.으로. 그 자리에 있던 듯 했는데 어느 새 없다 싶으면, 슬며시 노래 뒤에 있거나, 선율의 위에 얹어있거나, 다른 이의 목소리 뒤쪽에 있다.
그러다 어느 순간 또렷이 들려오는 그의 목소리.
그 어떤 다른 음악적인 얘기를 빼놓고라도, 그는 최고의 보컬리스트다.


어둡고 우울한 색깔들에 조금은 거리감 있었던 그의 음악들이었는데 이번 앨범은 조금 편안하게 만날 수 있다.
결코 음악 자체가 '쉬운 음악'은 아니지만 심각한 얼굴로 받아들이지 않아도 될 것 같다. 
진짜 고급스러운 팝 발라드로, 모던 락으로 한 트랙, 한 트랙. 장르를 불문하고,
그 사람의  놓쳐서는 안되는, 놓치고 싶지 않은 음악들에 나는 완전히 빠져버렸다. 그가 유학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 들려줄 음악은 더욱 더 기대된다. 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. 그때까지 이 명반을 열심히 들어야겠다.


조규찬 - Morning



조규찬 - 어려운 말 (feat. Sweet Sorrow)




'Music- > musicia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나루 2집 - Yet  (1) 2010.08.12
디어 클라우드(Dear Cloud) - Take the Air  (0) 2010.08.10
조태준(TJ) - 우쿨렐레 쉐리봉.  (2) 2010.07.30
Yellow Monsters - <Yellow Monsters>  (0) 2010.07.23
Hoobastank <Is This The Day?>  (3) 2010.07.22
Posted by [TK]시월애
|